Posted
Filed under 분류없음
스파이웨어 [spyware]

스파이
(spy)와 소프트웨어의 합성어로, 본래는 어떤 사람이나 조직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데 도움을 주는 기술을 뜻한다. 광고나 마케팅을 목적으로 배포하는 게 대부분이어서 애드웨어(adware)라고도 불린다. 그러나 최근에는 다른 사람의 컴퓨터에 몰래 숨어들어가 있다가 중요한 개인정보를 빼가는 프로그램을 지칭한다. 대개 인터넷이나 PC통신에서 무료로 공개되는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받을 때 함께 설치된다. 비교적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제공하므로 일반 해킹프로그램과는 성격이 다르다.

미국의 인터넷 광고전문회사인 라디에이트(Radiate)에서 개인 사용자의 취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처음 개발되었다. 처음에는 사용자의 컴퓨터에 번호를 매겨 몇 명의 사용자가 광고를 보고 있는지를 알기 위한 단순한 것이었다. 그러나 최근에는 사용자 이름은 물론 IP주소와 즐겨찾는 URL, 개인 아이디, 패스워드까지 알아낼 수 있게 발전되어 악의적으로 사용될 소지가 많다. 스티브 깁슨(Steve Gibson)의 옵트아웃(OptOut)이나 애드어웨이(Ad-aware)와 같은 스파이웨어 제거 프로그램도 많이 개발되고 있다.
2008/07/07 15:20 2008/07/07 15:20

요즘처럼 컴퓨터를 쓰는 시간의 대부분을 인터넷에서 보내는 컴퓨터 사용자들이라면 필연적으로 인터넷을 통해 자기도 모르게 바이러스처럼 인스톨되는 애드웨어 (Adware) 나 스파이웨어 (Spyware) 의 피해를 당해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. 컴퓨터 바이러스와는 다르게 파일들을 삭제하거나 하여 운영체제를 다시 인스톨해야 하는 상황까지 이르게 하지는 않지만 인터넷 접속 속도를 쓸 수 없을만큼 떨어뜨린다거나 시도 때도 없이 팝업창이 뜨기도 하고 인터넷 사용..